설비관리시스템 전문 드림소프트웨어 입니다.
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성공사례

Home > CUSTOMERS > 성공사례

한국내화

한국내화 설비관리시스템 구축

이메인텍, 한국내화 설비관리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완료

이메인텍은 한국내화의 설비관리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본 프로젝트는 정부의 '2019년 스마트팩토리 보급확산 사업'을 통해 구축 비용을 지원 받아 진행되었습니다.

한국내화는 1973년 창사이래 끊임없는 개술개발로 한국 내화물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정형·부정형 내화물의 제조로부터 공업로, 축로, 건설 등

내화관련 각종 설비의 설계·시공에 이르는 토탈 서비스 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한국내화는 생산 Loss를 줄이고, 사후 개선활동과 보전 자재 관리 체계를 강화함으로써

최고 품질의 내화물을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설비관리시스템 도입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모바일을 활용한 현장점검으로 업무 효율 향상

이메인텍은 보전실무와 시스템 사용간의 거리감을 좁히고, 사용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프로젝트기간 동안 한국내화 담당자와 긴밀한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다양한 회의와 인터뷰를 통해 한국내화에 최적화된 보전 업무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시스템에 적용함으로써 계획적인 예방보전 작업관리가 가능한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특히, 모바일을 활용한 일장점검이 가능해짐으로써 업무의 효율과 편의가 늘었습니다. 이제 보전 담당자는 사무실과 작업 현장을 오가는 번거로움 없이 작업이 필요한 설비 앞에서 담당자의 모바일 기기로 설비정보를 비롯한 일일 점검 계획 및 고장 정보등을 확인하고 점검결과를 등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리나 정비가 필요한 설비에 대하여 작업 요청을 하거나 고장 신고 사항을 관련 담당자에게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진동 CMS와 연동한 예지보전 체계 구축

공장에서 운영중인 설비에 설치된 진동 CMS와 설비관리시스템을 연계하여 예지보전체계를 마련했습니다. 설비로부터 발생되는 진동 데이터를 설비관리시스템에서 수집하고 경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진동폭에 이상이 감지될 경우 자동으로 담당자에게 이상신고 및 점검 요청이 접수됩니다. 담당자는 접수된 신고 내용을 검토하고 신속히 조치함으로써 예기치 못한 설비의 고장을 미연에 방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입출고 시스템 개선으로 보전 자재관리 강화

기존에 운영중인 SCM의 입고정보와 MES의 출고정보 연계를 통해 보전자재의 입출고 시스템을 개선했습니다. 특히 자재 입출고 차량의 번호를 인식하여 자재의 입출고 정보를 확인하는 동시에 입출고 시간과 무게 측정이 자동으로 처리되도록 입출고 계근을 자동화 하였습니다. 또한 그동안 수기로 관리되어온 납품 정보도 시스템에서 관리 할 수 있도록 전산화함으로써 보전자재의 입출고 현황과 이력을 정확히 관리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향후 시스템에 축적된 자재이력 정보를 토대로 재고관리 경영보고서를 작성함으로써 실제적인 원가 절감이 가능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안국약품

안국약품 설비관리시스템 구축

안국약품 설비관리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완료

이메인텍은 안국약품의 설비관리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안국약품은 호흡기, 소화기, 진통소염제 등의 의약품을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브랜드로는 종합 영양제인 토비콤이 있습니다.


우수한 의약품 제조기술과 설비를 갖춘 안국약품은 글로벌 수준에 부합하는 설비관리를 통해 보다 고품질의 의약품을 생산하기 위해 설비관리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GMP업무와 보전업무 관리의 일원화

제약설비는 환자의 건강과 직결되는 의약품을 제조하는 설비인 만큼 다른 어떤 설비보다 더 위생적이고 안전하게 관리되어야 합니다. 때문에 제약설비는 GMP*에서 규정하는 별도의 관리 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전에는 GMP의 설비관리업무와 보전업무가 이원화 되어 이중/중복작업을 해야 했지만 설비관리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시스템 안에서 GMP와 관련된 업무까지 관리가 가능해짐으로써 업무 효율이 높아졌습니다.

제약설비의 특성이 반영된 설비자산 분류 및 예방보전 프로세스 구축

이메인텍은 기존에 동국제약, 대웅제약, 경보제약과 같은 여러 제약기업의 설비관리시스템을 구축한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일반 제조설비와는 구별되는 제약 설비만의 특성을 고려한 설비자산 분류와 예방보전 프로세스를 구축하였습니다. 기존에는 사후 고장/수리 이력 중심의 정비업무를 수행했지만 예방보전 기준 시스템 관리로 계획중심의 작업이 강화 되었으며 체계적으로 축적되는 작업 성과지표(고장이력, 부품실적, 점검실적 등)를 토대로 설비 및 보전 업무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제약설비 보전 현장에서 태블릿 PC를 활용하여 설비 점검과 실적을 동시에 처리함으로써 전체 공장 설비의 점검 상태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계측장비 마스터 및 이력관리로 체계적인 계측장비관리 실현

기존에는 계측장비에 대한 검정, 교정, 성적 및 일정 등이 개별적으로 관리되던 계측장비 정보를설비관리시스템에서 통합관리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각 계측장비에 대한 주요 정보를 비롯하여 장비별로 계획된 교정주기에 따라 생성되는 작업오더에 따라 계측장비를 관리함으로써 교정성적서 및 합격/불합격 여부를 관리하고 계측장비의 가용상태 파악이 용이 해졌습니다.

현대일렉트릭

ESS(에너지저장장치) 설비관리시스템 구축

메인텍은 현대일렉트릭의 ESS유지관리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했습니다.

현대일렉트릭은 1977년 현대중공업 전기전자시스템사업본부로 탄생한 국내 대표적인 전기전자기기 및 에너지솔루션 제조 기업이며 세계 최대 규모의 ICT 기반 ESS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ESS(Energy Storage System)는 전력을 대형 배터리에 저장했다가 필요시 사용하는 시설로써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 분야에 필수적인 설비입니다.


현대일렉트릭은 여러 지역에 분산된 ESS의 유지보수 현황을 통합 관리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해 설비관리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통합 보전관리 체계 기반 마련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해 지역별, 고객사별로 관리되어 온 ESS 설비 분류 체계와 보전업무(보수작업, 예방보전 등) 체계를 재정립하여 통합 보전관리의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작업 종류(고객 요청, 알람, 정기 점검 등)를 세분화하여 각 작업 유형과 상황에 맞춰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이 가능해 졌습니다.

지역, 고객, 기기 별 현황 통합 분석 및 가시성 확보

다양한 지역에 설치된 ESS의 유지보수 상태를 지도상에서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가시화하고 EMS와의 연계로 설비의 종합효율, 가동률 등과 관련된 보증 수준과 설비에서 발생한 알람 정보를 종합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함으로써 설비관리의 수준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대일렉트릭에 도입된 이메인텍의 솔루션 Dream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 가능한 설비관리 솔루션으로

단일 공장의 설비뿐만 아니라 국내외에 운영 중인 모든 공장의 설비를 통합 관리할 수 있으며

모든 설비관리 현장에 대한 데이터 가시성을 확보하여

예기치 않은 돌발고장을 줄이고 운영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 Dream 사이트 방문하기◁


매일유업

매일유업 설비관리시스템 구축

매일유업 설비관리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완료

식품은 국민의 건강과 직결됨으로 식품의 안전과 위생은 엄격한 관리를 요구받고 있습니다.

식품을 제조하는 설비 또한 예외가 아닐 수 없습니다.


식품 설비는 설비관리 그 자체로도 중요하지만 설비를 설치하거나 유지보수를 하는 과정에서 식품에 오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어떤 설비보다 더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우리나라의 낙농산업을 이끄는 대표기업인 매일유업은 고객의 건강한 삶을 최우선 가치로 하며 가장 안전한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러한 매일유업의 품질제일주의 경영원칙의 일환으로 국내 7개 공장을 대상으로 설비관리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설비구조 계층화로 관리 효율성 증대

기존에 나열식으로 관리되어온 설비정보를 위치·종류별로 구분하고 하위설비 및 부품 정보까지 연계한 트리(Tree)구조로 계층화하여 정보의 접근 및 분석이 용이해졌습니다. 상세한 설비 이력 정보뿐만 아니라 관련 하위설비 · 부품별 비용 집계, 고장 분석 등이 손쉬워지고 각 설비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예방관리 기준을 수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설비 구조나 설비BOM에 대한 감사(Audit)이 있을 때에도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로 대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바일 장비 도입으로 현장보전업무 능률 향상

문서나 엑셀로 작업결과를 관리하던 기존 업무환경에서는 사무실과 현장을 오가며 서류업무와 보전작업을 수행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설비관리 앱이 설치된 모바일 장비를 도입하게 되면서 작업현장에서 대상 설비의 작업내용 확인-점검/정비-결과 등록까지 모두 논스톱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무실과 현장을 오가는 시간이 절약되면서 본연의 보전업무에 보다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늘어났습니다.


설비, 작업, 고장 관련 분석 및 보고기능 강화

기존에는 고장, 작업, 자재관련 정보들이 별도의 시스템이나 엑셀에서 개별적으로 통계·분석 되면서 유기적이고 종합적인 분석이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설비관리시스템에서는 7개 공장의 설비관리업무에 대한 정보를 통합 관리함으로써 보다 종합적이고 세분화된 분석이 가능해졌습니다. 설비이력이나 계획대비 실적 현황 뿐만 아니라, 설비별 중대고장/동일 반복공장 분석, 설비별·월별 부품 불출현황 분석 등이 가능해졌고 MTTR(Mean Time To Repair, 평균 수리시간 분석)과 MTBF(Mean Time Between Failure, 고장주기분석)를 통해 최적의 예방점검 주기를 도출함으로써 설비 고장율을 낮추는데 기여 하게 되었습니다.


본 프로젝트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진행하는 ‘2019년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사업’을 통해

정부지원금을 지원받아 진행되었습니다. 현재 이메인텍은 서울 스마트제조혁신센터의 공급기업으로서 다양한 산업군의 제조기업에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사업’을 통해 설비관리솔루션Dream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최대 1.5억원까지 정부지원금이 지원되며, 적절한 비용으로 최고 수준의 설비관리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Dream 사이트 방문하기◁

유한킴벌리

유한킴벌리 대전공장 정비이력관리 시스템 구축

About Company

유한킴벌리는 1970년 제약회사인 유한양행(주)이 미국의 킴벌리클라크와 합작투자로 설립한 회사이다.

유한양행은 유일한 박사가 세운 제약회사이며 킴벌리클라크는 미국 텍사스에 본사를 둔 제지회사이다.

주요사업은 유아아동용품 사업(하기스, 굿나이트), 여성위생용품(화이트, 좋은느낌, 애니데이), 가정용위생용품(크리넥스, 뽀삐, 마이비데), 산업위생용품(방향제, 세정제, 마스크) 등이다.

 

Challenge

1) 기존 ERP시스템의 정비이력관리 어려움이 대두되어 사용자가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정비관리 중심의 시스템 필요

2) 설비정비작업에 대한 공유 및 고장이력관리 체계 필요성

3) 설비 중요점검항목에 대한 중점관리 및 과거 점검이력 확인을 통한 고장예방 강화 필요

 

Solution

1) 설비에 대한 기본정보, 사진, 세부사양정보를 관리

2) 설비중요 고장작업에 대한 이력관리 체계 강화

3) 설비별 예방점검기준을 관리하고 점검스케줄 관리

4) 예방점검 결과에 대한 Trend를 통한 고장예측

5) 작업에 사용되는 보전자재를 관리하고 정비작업과 연계된 자재사용이력을 관리

 

Result

1) Dream 솔루션을 이용하여 사용자 편의성 증대

2) 작업캘린더를 이용한 작업에 진행 현황 파악 용이

3) 작업에 대한 사용자재, 사진, 문서 등을 공유하여 고장예방 강화에 활용

오뚜기

오뚜기 설비관리시스템 구축 (2015)

About Company

오뚜기는 국내에 총 3개의 생산공장(안양, 대풍, 삼남)과 해외에 별도 현지법인으로 설립된 4개의 생산공장(중국2, 뉴질랜드,
베트남)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사업은 조미식품류, 소스류, 수산물, 면류, 유지류 등의 제조와 판매이다.

 

Challenge

1) 기계이력, 유지점검보수, 수리부품 이력관리를 통해 제조설비의 안정성 기여
2) 외부기관 공장 심사시 제품생산 신뢰성, 안정성 근거 자료 기반 마련
3) 사전예방작업(점검/부품)관리 강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과 원가 절감 기여

 

Solution

1) 설비보전 업무 프로세스 구현
2) 예방보전 정착 기반 강화
3) 보전이력 관리 체계화

 

Result

1) 정기/법정/수시점검 등 모든 작업일정의 가시성 확보
2) 외부기관 공장 심사시 설비의 신뢰성, 안정성 제시
3) 작업내역과 부품 재고현황의 실시간 연동으로 재고관리 강화
4) 설비에  필요한 정보를 통합관리체계 확보
한국제지

한국제지 설비관리시스템 구축 (2012)

About Company

한국제지의 주력 사업은 백상지와 아트지이며 한국제지는 인쇄용지 분야에서 시장 점유율(한국제지공업연합회 발표) 18.6%
1위를 나타내고 있다.
 
Challenge

한국제지 온산공장의 설비관리시스템(CMMS) / 도면,기술정보관리시스템 / PDA활용 점검관리시스템의 구축 및 안정적인

장착 

1) 설비마스터 재 정비

2) 통합설비관리 지원을 통한 효율성 향상

3) & 모바일 기반의 사용자 편의성 제공

 

Solution

한국제지의 설비보전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예방정비 및 점검 활동을 확대하고 설비 프로세스를 재 정립하여 체계적인 설비

관리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설비의 신뢰도 향상

1) 보전파트 설비마스터 추후 보완

2) 전기팀 점검기준서 및 점검대상설비 지속적인 보완 (점검 담당자의 요청)

3) 보전파트 점검기준서 및 점검대상설비 데이터 추후 재구축

 

Result

1) 설비마스터 재정비

 - 통합된 설비마스터를 기준으로 일상점검, 보전, 검교정 등 이외의 모든 이력이 하나의 설비 이력에 남을 수 있도록 개선

2) 통합설비관리 지원을 통한 보전 효율성 향상

 - 예방보전의 작업과 일상점검 업무를 분리하여 작업 계획의 효율성 향상

 - 외주업체에서 작성한 작업결과를 시스템에 입력한 결과를 집계하여 보전비용 산출

3) 사용자 편의성 지원

 - PDA를 통한 점검작업의 효율성 증대 및 Data 수집기능의 효율화

 - 직관적이고 사용이 쉬운 WEB UI를 통해 사용자 편의성 제공

1